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PMS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PMS는 실제로 존재하는가?

by 영양학사 2022. 3. 28.
728x90
반응형


○ PMS란

흔히 PMS란 월경 전 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의 약자를 말합니다. 월경 전 증후군은 월경을 시작하기 전 2주에서 1주일 내에 발생하며 월경 시작과 함께 사라지는 일종의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뜻합니다. 

PMS는 보통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에게 나타나지만 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PMS는 약 20%의 사람들이 겪는데, 이중 5%의 사람들이 심각한 PMS증상을 앓고 있습니다. 

 

 

○ PMS의 증상

PMS의 증상은 강도와 유형이 사람마다 다르고 같은 사람에게도 매달 다를 수 있습니다. 크게 신체적인 증상과 정신적인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허리 통증, 골반통, 배변장애, 두통 등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정서적 불안, 식욕 변화, 공격적 성향, 파괴적 충동 등이 있습니다. 

PMS의 증상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으로도 150가지에 다다르므로 월경 전부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PMS의 원인

PMS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추측되는 원인으로는 호르몬 불균형, 월경과 관련된 신념이나 태도 같은 정신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pms가 있는 여성의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세로토닌과 관련된 문제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 PMS에 좋은 음식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특정 음식을 '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알코올, 당분, 염분 섭취를 줄여야 월경통과 우울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 흔히 pms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이유로 초콜릿이나 매운 음식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pms에 기름을 붓는 행동입니다.

 

pms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과일, 야채, 섬유소가 많은 음식, 오트밀, 아몬드, 저지방 육류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B는 50mg, 비타민E는 400mg 섭취하면 월경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 알아보기-비타민B 뒤의 숫자 별 효능, 만성피로와 채식주의자, 임산부에 도움

비타민E 알아보기-적혈구 생성, 심혈관질환 예방, 세포 변형 방지, 모발과 피부 건강

 

 

○ PMS 치료법 

월경 전 증후군은 원인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완치도 어렵습니다. 병원 방문 시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 상담, 생활 습관 교정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에 효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우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뒷받침되어있는 것이 권장됩니다.

 

증상이 정신적인 문제인 경우 피임약으로 호르몬을 조절하거나 항우울제를 처방해 정신적 증상을 완화합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복용해 두통과 통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으로 식사와 수면을 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PMS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는 비타민B, 오메가 3,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 알아보기- 비타민B 뒤의 숫자 별 효능, 만성피로와 채식주의자, 임산부에 도움

오메가 3 알아보기-오메가 6과의 차이점, 오메가 3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 수술 앞두고 섭취하지 말 것

마그네슘 알아보기-눈밑 떨림, 불안감, 무기력, 두통, 종아리 쥐, 변비에 도움

 

 

반응형

 

 

○ PMS에 관한 의문 

PMS는 원인에 대해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만큼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관련된 논의 또한 많습니다.

 

로빈 스타일 델루카의 "호르몬의 거짓말"에 따르면 실제로 PMS가 존재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고 PMS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는 엄청나게 많으며 오히려 여성은 정혈 전후로 집중력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사실이 대중에게 퍼지지 않는 것은 PMS 약을 팔아먹어야 하는 제약회사의 상술 탓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갱년기 증상 중 몇 가지는 항우울제로도 치료가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느껴지는 이상 증상과 함께 이제 늙었다는 사고방식이 신체적 증상을 만든 것입니다.
비슷하게 PMS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사람이 PMS가 바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정혈(=생리)의 이점

정혈, 흔히 말해 생리는 매달 우리의 몸이 쓸데없는 짓을 하는 게 아니라 신체 건강과 두뇌에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호르몬의 거짓말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정혈 기간 중에 뇌 일부분의 크기가 커집니다.

-또한 여성은 정혈 기간이 끝난 후 공간지각 능력이 더 좋아집니다.

-생리가 끝난 후 3주 후에는 의사소통 능력이 훨씬 뛰어나 지며  기억력이 좋아집니다.

-모든 사람들은 정혈 기간 중 여성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서 해마가 매달 더 커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성은 좌뇌와 우뇌를 남성에 비해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매달 정혈로 인하여 여성호르몬 분비가 상승할 때마다 양쪽 뇌를 같이 사용하는 성향이 강해진다는 연구로 인해 여성은 정혈 덕분에 남성보다 사고를 훨씬 유연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정혈을 할 때 몸에서 중금속과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끊임없이 정혈의 불편함을 말하는 목소리 때문에 나 스스로 병을 만들고 있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PMS, 다낭성 난소 증후군, 대장암, 지방간에 도움 되는 칼슘 복용 시 주의사항과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약(항생제, 고혈압 치료제...)

 

칼슘이 많은 음식과 하루 권장량, 부족 증상, 복용 방법

오늘은 대표적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의 99%의 칼슘은 뼈와 치아에 저장됩니다. 1%의 칼슘은 세포나 혈액에 존재하며 신경 전달을 담당하고 심장

healthy-routine.tistory.com

 

PMS, 우울증, 불면증, 신경 안정, 혈압 낮추는데 도움 되는 가바 섭취하는 법과 가바가 많은 음식

 

가바의 효능과 권장량

가바(GABA)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경 세포를 진정시키고 뇌가 지나치게 흥분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가바는 글루탐산에 의해 뇌에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가바는 보통 불면증, 심리 불안을 치

healthy-routine.tistory.com

 

PMS, 갱년기, 우울증, 불면증에 도움 되는 세인트존스워트 권장량과 남성 불임 위험 주의

 

세인트존스워트의 효능과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약물 총정리

오늘은 우울증과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세인트존스워트의 다양한 효능과 권장량,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는 의약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healthy-routine.tistory.com

 

PMS, 알츠하이머 , 혈전 발생, 혈액 순환, 노화 방지에 도움되는 징코 효능 별 권장량과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느 약

 

징코(징코빌로바)의 효능과 권장량, 부작용

오늘은 징코(=징코빌로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징코빌로바는 은행나무의 학명입니다. 그리고 은행잎에서 추출한 성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징코는 다양한 기능으로 사

healthy-routin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