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테아닌의 효능과 권장량
오늘은 L-테아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테아닌은 뇌혈액 장벽을 통과해 뇌에 영향을 미칩니다. 뇌 혈액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물질은 거의 없으며, 이로운 몇몇 물질만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촘촘한 거름망입니다.
테아닌은 뇌에서 GABA와의 균형을 조절해 불안함을 줄여주고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테아닌은 세로토닌, 도파민, GABA의 수치를 높입니다.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10
○L-테아닌의 효능
1. 스트레스 감소
L-테아닌은 체내의 글루탐산을 가바로 변환시켜 신경을 안정시킵니다. 테아닌 섭취 전후 심장 박동의 수치를 분석한 결과 테아닌을 복용하면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수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알파파 증가
알파파란 명상 중에 주로 관찰되는 주파수인데,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우리를 편안하게 해 주고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또한 뇌세포 간 정보 전달이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기억력, 창의력, 학습 능력을 가시적으로 높여줍니다.
L-테아닌은 알파파를 증가시키며, 졸음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정신을 이완시킵니다.
이는 홍차 한 잔으로 섭취하기는 어렵고 50mg 정도 섭취해야 나타납니다.
3. 글루타치온 수치 증가
테아닌은 간에서 글루타치온 수치의 상승을 유도합니다.
테아닌은 특히 알콜성 간 손상에 효과적입니다.
4. 심혈관 질환 감소
L-테아닌은 혈관 확장을 유도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테아닌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수족냉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월경 전 증후군 개선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배란일부터 월경 시작일까지 2주간 테아닌을 하루 200mg 복용한 결과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L-테아닌이 많은 음식
녹차 한 컵에는 8mg, 홍차 한 컵에는 24mg의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백나무, 버섯 중 일부에도 들어있습니다.
차를 통해 섭취하시는 경우 차 속의 카페인 성분도 함께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테아닌이 작용하기 힘듭니다. 테아닌의 효능을 보고 싶은 분들은 영양제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L-테아닌 복용 시 주의사항
테아닌과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음료와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 등에 포함되어 있는 카페인과 상성이 맞지 않아 길항작용이 일어나 테아닌의 효능을 보기 어렵게 됩니다.
○L-테아닌의 권장량
신경 안정
하루 2-3번 200mg
불안 증세
하루 50-200mg
스트레스 감소
하루 100-400mg
수면 장애
하루 200-250mg
월경전 증후군
하루 200mg
정신 분열
하루 400mg
○L-테아닌의 부작용
테아닌은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과다 복용 시 속 쓰림,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테아닌을 매일 복용하지는 않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때에만 복용합니다. 테아닌과 트립토판, 가바를 함께 복용하면 마음이 빠르게 안정되고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일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영양제들은 장기 복용해도 문제가 없고 오히려 스트레스로 무너진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L-테아닌과 복용하면 좋은 L-트립토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과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징코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17
글루타치온 생성,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밀크시슬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