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정보

슈퍼푸드 스피룰리나의 효능

영양학사 2022. 1. 9. 20:47
728x90
반응형


 

오늘은 L-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스피룰리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룰리나는 나사의 우주 비행사들이 우주 항해를 하는 동안 복용한 슈퍼푸드로 유명합니다. 스피룰리나에는 단백질, 비타민, 엽록소가 풍부하며 지구 상에 존재하는 영양소가 거의 대부분 들어있을 정도입니다. 

 

○스피룰리나의 효능

-변비 개선

스피룰리나를 복용하면 장내에 건강한 유산균을 증가시키고 유해 세균을 감소시켜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스피룰리나에는 제아잔틴이 풍부합니다. 제아잔틴은 아스타잔틴같이 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함유된 물질로, 황반부에 존재하면서 청색광과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항산화

스피룰리나에는 항산화 물질인 엽록소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채소에 들어있는 양의 10배가 함유되어 있어 채소 섭취가 어려운 자취생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또한 스피룰리나에만 존재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피코시아닌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과 면역을 도움

백혈구 수치 개선은 (1) 백혈구의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과 (2) 백혈구의 숫자 자체를 증가시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피룰리나를 녹색으로 만드는 영양소가 골수에서 적혈구와 백혈구의 생산을 증가시켜 빈혈과 면역에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 해독

스피룰리나의 엽록소, 단백질, 아미노산은 중금속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베트남의 고엽제와 체르노빌 방사능 유출 사건 때의 치료에 스피룰리나가 쓰인 역사가 있기도 합니다.

스피룰리나는 중금속, 특히 비소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클로렐라도 같은 효능이 있지만 스피룰리나는 세포벽이 얇아 체내에 흡수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사능 배출

스피룰리나가 유명해진 계기가 바로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입니다. 러시아 보건성 방사능 연구소에서 방사능에 노출된 사람과 해체 작업을 한 사람들에게 스피룰리나를 복용하게 한 결과 체내에 축적되었던 방사능이 배출되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45일간 스피룰리나를 5-7알씩 섭취한 결과 백혈구 수가 증가하고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성이 증가하였으며 소변에서 방사능이 50%나 적게 감출 되었습니다. 

 

-비염 증상 완화

스피룰리나와 위약(설탕)을 복용하게 한 결과 스피룰리나가 알레르기 성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피룰리나는 꽃가루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대한 세포의 반응을 진정시켜서 비염 증상 완화합니다.

 

○스피룰리나의 권장량

하루 1-8g

 

○스피룰리나 섭취 방법

스피룰리나는 식사 전/식사 도중/식사 후 복용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운동 전후로 복용하면 효능이 더욱 커지니 하루 중 몸을 많이 움직일 때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쇠고기에 단백질 함유량이 20%, 콩에는 39%, 스피룰리나에는 69.5%인 것을 보면을 보면 왜 운동하시는 분들이 필수적으로 챙겨 먹는 영양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스피룰리나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취침 4시간 전부터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스피룰리나의 부작용

과다 복용 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 신장 결석, 단백질 대사장애를 일으키는 테닐 케톤뇨증 환자는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혈액의 응고를 늦추는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수술을 앞두고 계신다면 복용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21

 

L-트립토판이 많은 음식, 효능과 증상 별 권장량

오늘은 저번 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L-테아닌과 같이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는 L-트립토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만드는 중요한

healthy-routine.tistory.com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6

 

클로렐라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오늘은 클로렐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년 전쯤 홈쇼핑 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제품인데요. 급식으로 나온 클로렐라 밥을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요즘에는 인기가 많이 사그라든

healthy-routine.tistory.com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4

 

눈 건강, 미백, 노화 방지에 탁월한 아스타잔틴 (Astaxanthin)의 다양한 효능과 용도별 권장량

아스타잔틴은 노벨 화학상을 받은 생화학자가 랍스터에서 발견하여 랍스터의 이름 Astacus 란 이름을 따서 아스타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게, 새우, 헤마토코쿠스 플루바아리스라고

healthy-routine.tistory.com

https://healthy-routine.tistory.com/5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과 권장량, 복용하면 안 되는 경우

오늘은 백내장, 시력 개선, 피부 노화 방지, 황반변성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체에는 다양한 종류의 카로티노이드가 있지만 눈의 황반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2

healthy-routine.tistory.com

 

728x90
반응형